영국은 베트남의 새 모델 여권 인정

영국은 베트남의 새로운 모델 여권을 계속 인정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출생지가 부족하여 이 여권 모델에 대한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

“영국은 현재 계속해서 새로운 베트남 여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비자 신청자와 방문객(통과 포함)은 여권 규정을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여정의 다른 모든 목적지에 대해”라고 하노이 영국 대사관이 오늘 발표했다.

이것은 베트남의 새로운 모델 일반 여권의 승인을 발표한 두 번째 유럽 국가이다. 이전에 솅겐 지역의 일원인 프랑스는 새로운 정보가 나올 때까지 이 여권 양식을 계속 인식하고 정상적으로 비자를 발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지난주 독일 , 스페인 , 체코 등 솅겐 3개국 이 베트남의 신형 여권(청자색)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한다는 맥락에서 이뤄졌다. 다른 나라들도 새로운 베트남 여권에 여권 소지자의 출생지가 표시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를 언급했다.

새로운 양식에 따른 베트남 여권은 청자색입니다.  사진: Tien Ngoc.
새로운 양식에 따른 베트남 여권은 청자색입니다. 사진: 티엔 응옥

독일 대사관 은 새로운 베트남 여권 모델에는 출생지가 표시되지 않아 소지자의 신원 확인 및 확인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체코 관리들은 누락된 출생지가 “여권 소지자의 정확한 신원을 완전히 무효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페인 대사관은 출생지가 솅겐 국가에 대한 비자 신청을 처리하기 위해 필수 정보라고 말했다. 기관은 또한 솅겐 지역의 관할 중앙 당국이 이 여권 양식을 수락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새로운 베트남 여권에 대한 솅겐 비자 신청을 수락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독일과 체코 공화국에 있는 베트남 대사관은 새로운 여권 소지자의 출생지 확인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같은 날 주체코 베트남 대사관은 새 여권 양식 4페이지에 ‘출생지’를 기재하겠다고 밝혔다. 주독베트남대사관은 7월 29일 “여권을 제시할 출생지 확인서를 독일어로 무료로 발급한다”고 밝혔다.

3개국의 베트남 당국은 새로운 여권 모델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지 당국과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26명의 회원국이 있는 솅겐 지역은 국경 통제를 폐지하여 회원국 간의 자유로운 이동을 허용했다. 솅겐 비자 소지자는 반기별로 최대 90일 동안 블록 국가에 체류할 수 있다.

7월 1일 공안부가 발급한 신형 여권은 기존 여권과 같은 크기를 유지하지만 표지 색상이 보라색-파랑으로 바뀌고 출생지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다.

공안부 출입국관리국 대표는 7월 28일 베트남의 새로운 여권 모델이 국제 규정 및 관행을 준수했으며 문제가 발생하면 외교 채널을 통해 처리하는 것이 우선시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Vnexpress.vn 2022.08.03

0283920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