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녹색’ SEA GAMES

베트남은 처음으로 “플라스틱 폐기물에 반대한다”는 다양한 활동으로 동남아시아 게임을 조직했다.

제31회 SEA Games의 많은 종목이 결승전에 진출한 5월 중순, 수천 명의 팬들이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대회장으로 몰려들었다. 동시에 수백 명의 자원 봉사자가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를 금지하는 협약에 대응하기 위해 쓰레기를 줍고 풍경을 청소하느라 분주했다.

많은 팬들과 함께 많은 스포츠 행사가 열리는 하노이 미딘 스타디움에 천연자원환경부는 쓰레기를 선물로 교환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거의 한 달 전에 자원 봉사자들은 대회가 끝나면 재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인 대나무로 이 지역을 모았다. 광고판은 상징적인 목적으로만 작게 인쇄된다.

쓰레기를 교환할 때 방문객들은 모조 메달, 합판으로 디자인된 열쇠고리, 환경 보호 매뉴얼, 우유팩으로 만든 퍼즐 또는 천으로 만든 가방을 다시 받게 된다.

많은 팬들이 쓰레기를 기념품으로 교환했습니다.  사진: Gia Chinh
많은 팬들이 쓰레기를 기념품으로 교환했습니다. 사진: Gia Chinh

5월 17일 아침, 두 자녀와 함께 경기를 관람하는 하노이 Cau Giay 지역의 Hoang Thu Phuong(31세) 씨는 키체인으로 기념품으로 사용할 8개의 사용한 물병을 교환하기 위해 부스를 방문했다. 사용된 종이와 직물의 그녀가 15개 이상의 플라스틱 병을 모으면 압축 목재, 분재 또는 보온병으로 만든 메달로 교환된다.

Phuong은 제31회 SEA Games에서 쓰레기를 선물로 교환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다. “저는 아이들에게 운동장에 갈 때마다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항상 가르치지만, 많은 Phuong은 SEA Games 31에서 선물을 교환할 수 있는 폐기물이 발견되어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프엉은 “저는 항상 아이들이 스포츠를 보러 갈 때마다 통에 폐기물을 넣도록 교육했지만, 많은 곳에서 휴지통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아이들이 자신의 휴지 외에도 주변에 있는 폐기물을 더 주워 선물을 많이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아이디어는 교육적으로 매우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주최측은 항상 50~100명 정도의 자원 봉사자를 경기장에 유지하고 많은 팬이 쓰레기를 준다. 수자원 대학의 학생인 Nguyen Hoai Thu는 우유팩과 티슈를 들고 My Dinh 스타디움 스탠드를 거닐며 대회 첫날부터 자원 봉사 활동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Thu는 “다른 활동보다 쓰레기를 줍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지만, 여러분과 저는 항상 우리가 환경 친화적인 SEA 게임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5월 17일 아침 My Dinh 마당에서 자원 봉사자들이 쓰레기를 줍고 있습니다.  사진: Gia Chinh
자원 봉사자들이 5월 17일 아침 My Dinh 마당에서 쓰레기를 줍고 있습니다. 사진: Gia Chinh

위의 두 가지 활동 외에도 조직위원회는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핸드북을 배포하고 선전 호송대를 조직했으며 선수들의 모든 활동을 위해 10만 개 이상의 알루미늄 물통을 제공했다.

자원 및 환경 커뮤니케이션 센터 부국장인 Mr. Vu Minh Ly는 녹색 SEA 게임을 조직하기로 결정한 것은 2022년 2분기에 대회 일정이 확정되었을 때 1년 이상 전에 내려졌다고 말했다. 부수적 활동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회의를 개최했다.

Ly씨에 따르면, 스포츠를 지원하려고 할 때 사람들은 종종 일회용 플라스틱 물병을 사용하는데, 많은 유형의 낮은 재활용률이 있지만 묻히면 수백 년이 분해되지 않는다. 알루미늄 캔으로 교체한 후 수거하여 생산 장치로 옮기면 단 30일 만에 새 제품으로 100% 재활용된다.

수백 명의 자원 봉사자가 녹색 SEA 게임을 위해 함께 일합니다.  사진: Gia Chinh
수백 명의 자원 봉사자가 녹색 SEA 게임을 위해 함께 일합니다. 사진: Gia Chinh

조직위는 앞으로 많은 참석자가 모이는 대회장에서 쓰레기 선물 교환 및 수거 프로그램의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SEA Game 31이 스포츠 강국인 베트남이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를 목표로 하는 친환경 국가임을 국제 친구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EA Game 31은 5월 12일부터 5월 23일까지 북부 12개 도 37개 경기장에서 5,000여명의 선수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베트남이 동남아시안게임을 개최한 것은 2003년에 이어 두 번째다.

Vnexpress.vn 2022.05.17

0283920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