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 한국이 전면적으로 전략적 파트너가 되었다

응우옌 쑤언 푹 주석은 윤석열 대통령과의 회담 후 베트남과 한국의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켰다고 발표했다.

오늘 오후 서울에서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회담 후 기자 회견에서응우옌 쑤언 푹 주석은 “밝은 미래를 향해 양국 정상을 대신해 양국 관계를 전면적으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했다”며 “그 기쁨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주석은 양측이 베트남-한국 협력이 30년 간의 관계 수립 이후 신속하고 포괄적이며 실질적인 발전 단계를 달성했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양국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수립된 2012년 이후 서로에게 가장 중요한 파트너가 되었다.

Nguyen Xuan Phuc 대통령과 윤 총장이 12월 5일 오후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바오쿼트.
Nguyen Xuan Phuc 대통령과 윤 총장이 12월 5일 오후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바오쿼트 .

윤 총장은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주석이 “나의 첫 번째 손님”이라고 강조하면서 양국 간 무역 및 투자 협력이 지난 30년 동안 엄청나게 성장했으며 양국 국민은 “형제이자 가까운 이웃”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베트남과 한국 관계를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업그레이드하면 양국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것이다.

두 정상은 기자회견에서 2023년까지 양국 교역액을 1000억 달러, 2030년까지 1500억 달러로 균형 잡힌 방향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재확인했다.

베트남은 한국 기업이 기술 이전과 관련된 투자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자, 인프라 개발, 전문 기술 단지 건설, 녹색 산업단지, 스마트 시티 등의 분야에 집중하는 것을 환영한다.

양측은 노동 협력을 증진하고 주한 베트남 근로자와 베트남 교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양국 법을 준수하기로 했다.

응우옌 쑤언 푹 주석과 윤석열 대통령은 국제법과 유엔 해양법 협약(UNCLOS 1982)에 따라 동해에서 항행과 상공 비행의 보안, 안전 및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했습니다. .

또한 두 정상은 대화와 협력을 증진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실현하여 역내, 지역 및 세계의 평화와 안정, 발전에 기여하기로 하였다.

응우옌 쑤언 푹 주석은 윤석열 대통령의 초청으로 12월 4일부터 6일까지 한국을 국빈 방문했다 .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주석의 방한은 이번이 처음이며, 신임 대통령 취임 이후 베트남 정상의 최고위급 방한이다.

Nguyen Xuan Phuc 주석의 환영식이 오늘 오후 서울 대한민국 대통령궁에서 성대하게 거행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응우옌 쑤언 푹 주석을 맞이하자 21발의 포성이 울렸다.

방문 기간 동안 Nguyen Xuan Phuc 주석은 오늘 아침 CJ, 롯데, LG, 대우건설, 현대자동차 등 베트남에서 많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많은 한국의 주요 기업들을 영접했다.

주석은 베트남이 투자자를 위한 최고의 투자 환경과 인프라를 조성하여 한국 기업이 베트남에서 점점 더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1992년 대사급 수교를 시작으로 2009년 10월부터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로 격상됐다.

한국은 투자에서 1위, ODA에서 일본 다음으로 2위, 무역에서 중국과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하는 베트남의 주요 중요 파트너 중 하나이다. 한국은 또한 대만에 이어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노동 시장이며 약 48,000명의 베트남 근로자가 베트남에서 일하고 있다.

한국 이민국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한국에 있는 베트남인 커뮤니티에는 취업 허가 프로그램에 따라 37,000명 이상의 비숙련 노동자를 포함하여 216,000명 이상이 있다. 또한 한국에는 베트남에 180,000명 이상의 외국인 커뮤니티가 있으며 대부분은 사업가이다.

양측은 많은 안보 및 방어 대화 메커니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은 중고 선박 4척을 베트남 해안경비대와 해군에 이관했다.

Vnexpress.vn 2022.12.05

0283920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