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스테이션에는 암과 심혈관 환자가 없다

호치민시, 보건소에서 재검진·치료를 받고 싶은 암·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 비감염성 질환 환자의 수는 80% 차지하지만 실제로는 하루 부건소에 방문한 환자가 몇 번 몇 명밖에 없다.

이 조사는 8월 말 호치민시 보건부가 7군과 Binh Thanh군의 두 병원에서 실시했다. 그 결과, 만성질환자 중 80%가 지역병원과 같은 약품이 충분하다면 보건소에서 재검진을 받아 외래 진료를 받고 싶다고 답했다.

9월 14일, 보건소에서 다수의 비전염성 질병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지원 회의에서 베트남에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소의 Lai Duc Truong 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람들의 수요가 매우 높은 반면 역은 하루에 몇 번만 방문한다. Truong은 “이는 매우 적은 수이지만 의료 스테이션은 높은 수준의 건강 검진 및 치료 시설과 경쟁할 수 있는 건강 검진 및 치료를 위한 좋은 장소입니다.”라고 말했다.

Binh Thanh 지역 22병동 의료 스테이션에서와 마찬가지로 스테이션 리더는 매달 약 120명의 환자가 검사를 받고 그 중 60명은 고혈압과 당뇨병이고 나머지는 다른 질병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진료소에는 관리 및 모니터링 할 지역의 만성 질환 환자 목록이 없지만 역에 오는 환자는 검사를 받고 집에 가져갈 약을 제공한다.

한 의사가 호치민시의 한 병원에서 환자를 진찰하고 있다.  사진: 호치민시 보건부
한 의사가 호치민시의 한 병원에서 환자를 진찰하고 있다. 사진: 호치민시 보건부

베트남의 WHO 대표 는 원인 을 설명하면서 현재 보건소에서 비전염성 질병의 관리와 치료에 많은 단점과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의료원에서는 직원들이 추가 수입이 없고, 수학을 못 하는 게 두렵고, 실수를 하고, 쉽게 임금을 공제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런 활동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페이아웃이란 환자에게 의료보험을 지급했지만 ‘불합리한 지출’을 판단해 사회보험기관에서 지급하지 않은 의료기관을 일컫는 용어다.

말할 것도 없이, Truong 씨에 따르면 지역 수준의 의료 센터와 병원은 환자 손실로 인한 수입 손실과 지원할 인력 부족을 두려워하여 의료 스테이션을 지원하거나 통제조차 하지 않는다. 한편, 전문성의 수준은 여전히 ​​제한적이고 필수 의약품이 부족하며 보건소는 전염병을 치료할 때와 마찬가지로 상위 수준을 기대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지역 지도자들이 만성질환과 비응급질환에 대해 제대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보건소에서 치료제 개발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질병은 전염성이 없기 때문에 국제적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한다.

또 다른 이유는 WHO 대표에 따르면 보건부의 건강 검진 및 치료 출처에서 보건소 직원에 대한 급여와 수당이 부족하거나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규정은 보건소에서 환자 검진 비용이 29,000 VND이고 의료진 비용은 7,000 VND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Truong은 “의료진은 급여가 매우 낮지만 진단을 받거나 치료를 받거나 잘못된 행동을 하면 수입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전염성 질환은 모두 장기 치료로 인한 만성 질환이지만, WHO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암 및 질병을 포함하여 장애 및 사망률이 높은 4가지 주요 그룹에 집중할 것을 권장합니다. 및 기관지 천식).

베트남에서는 지역사회에서 비전염성 질병, 특히 고혈압과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수가 매우 높다. Truong은 WHO가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결과가 곧 발표될 예정이며 인구의 7% 이상이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18~69세 인구의 26%가 고혈압이라고 말했다. 환자는 많지만 관리하는 사람의 수는 매우 적다. 그 중 고혈압 환자의 86% 이상, 당뇨병 환자의 71% 이상이 모니터링되지 않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자신이 질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모르고 치료를 받지 않는다.

이로 인해 베트남의 비전염성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은 전체 사례 수의 77%를 차지하며 그 중 70세 이전의 조기 사망 수는 최대 44%이다. 환자는 또한 편마비, 실명, 신부전, 절단이 필요한 궤양과 같은 장애의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이 질병은 종종 천천히 진행되고 치료법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을 더 주관적으로 만든다.

질병의 주요 원인은 과체중 및 비만, 고혈압, 혈당 장애, 이상지질혈증, 흡연, 알코올, 부적절한 영양 섭취, 신체 활동 부족과 같은 위험 행동이다. 그 외에도 세계화, 도시화, 대기오염, 고령화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이 있다.

비전염성 질병에 걸린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맥락에서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관리와 치료를 위해 공중 보건 및 풀뿌리 보건을 포함한 보건 시스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보건소는 필수 서비스를 배치하고, 진료소 직원의 역량을 개선하고, 진료 증명서, 필수 의약품, 자금 및 직원 제도와 같은 메커니즘 및 정책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스테이션은 또한 환자와 지역사회에 대한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조직해야 한다.

호치민시 보건부는 비전염성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50가지 약품을 추가하는 풀뿌리 건강 관리 목록의 확장을 시험하기 위한 허가를 베트남 보건사회보험부와 인민위원회에 제출하고 있다. 도시는 또한 풀뿌리 의료 역량을 향상시키고 대학 졸업 의사를 파견하여 의료 스테이션을 강화하고 많은 비용 지원을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Vnexpress.vn 2022.09.15

0283920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