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코로나 환자의 35%가 백신 접종을 받지 않았다

8월 31일, 보건부는 사망자와 중증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의 35%가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으며, 이는 백신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되었다고 밝혔다

8월 초부터 지금까지 오미크론(Omicron) 균주의 새로운 아형 감염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신규 사례 수가 점차 증가했으며 하루 평균 약 2,000건이 발생했다. 이와 함께 중증·중증환자도 급증해 코로나19 사망자를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북부 전체의 마지막 라인인 중앙열대질환병원은 중증 환자 60명, 경증 내지 중등증 환자 62명을 포함해 122명의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의사들은 6월 이후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현재 병상은 치료실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한다.

적극적 재활의학과에서는 40건의 중환자 치료를 하고 있는데, 이 중 20%는 코비드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 Pham Van Phuc의 부원장은 대부분의 노인 F0은 기저질환이 많고 건강이 많이 악화되어 2명이 기계호흡을 해야 하고 1명은 ECMO(체외막 산화 시스템)를 치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례의 치료비는 매우 크고 치료 기간이 길어야 하므로 비용이 더 많이 든다.

노인들뿐만 아니라,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어린이들도 코로나19와의 전쟁을 훨씬 더 심각하게 만들었습니다. 하노이의 한 9살짜리 남자아이는 3개월 전에 코로나19에 걸렸고,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고 일주일 동안 양성반응이 경미했습니다. 10일 후, 아기는 오후 늦게 39-40도의 고열이 나고, 병원에 두 번 진찰을 받고, 항생제를 먹고, 열이 다 떨어진 후 다시 열이 난다. 세 번째가 되었을 때 아기는 5 일 동안 병원에 입원했고 의사는 원인을 찾기 위해 뇌수액 주입을 제안했지만 가족은 동의하지 않았고 한방 치료를 위해 아이를 데려갔습니다. 아이는 열이 났지만 관절통과 근육통이 여전히 있었다

한 달 전 아기는 숨가쁨, 더 빠른 심박수 등의 징후를 보였고 가족들은 아기를 검사를 위해 바흐 마이 병원으로 데려갔고 의사는 코비드-19 이후 다계 염증 증후군(MIS-C)으로 진단했다. Bach Mai에서 3주간의 치료를 받은 후, 아기는 병원에서와 같이 정맥 주사 대신 항생제를 복용하기 위해 집으로 퇴원했지만 여전히 피곤했다. 아이의 치료비는 현재 최대 2억 5천만 VND이고 건강 보험이 25%를 지불하고 나머지 돈은 가족이 지불해야 한다.

의사들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많은 환자들이 백신 부작용을 우려해 예방접종을 주저한다고 전했다. 코로나19 기저질환인 고혈압·심부전·만성폐쇄성폐질환을 앓고 있는 79세 남성 환자가 중앙열대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고 있는 사례와 같다. 그의 가족은 “백신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코비드에 대한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팜 반 푹(Pham Van Phuc) 박사는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백신을 맞지 않았기 때문에 환자가 빠르게 심각해져서 이틀 만에 쇼크 상태에 빠졌고 인공호흡을 해야 했으며 심각한 예후를 보였다고 말했다.

105세의 응옥 빅(Ngoc Bich)은 우편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고 양성 가족 구성원에게서 감염되었다. Post Hospital의 내과 2의 Tran Le Hien Dung 의사는 이 노부인이 8월 초에 38도 이상의 지속적인 발열, 혼수, 기침, 가래 생성, 어려움으로 매우 걱정스러운 상태로 병원에 입원했다고 말했다. 호흡, 저혈압, 불안정한 산소 포화도, 때때로 매우 낮다. 그녀의 상태는 늙고 허약하며 지쳤고 체중은 32kg에 불과했으며 몇 달 동안 한 곳에서 걸을 수 없고 스스로를 지탱할 수 없었다.

의사들은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항응고제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산소요법, 호흡기능 회복 지원 등을 통해 치료에 최선을 다했으며 의료진의 세심한 관찰과 치료를 받았다. 장기간 거짓말로 인한 궤양 예방, 2주간의 집중 치료 끝에 그녀는 위험에서 벗어났다. 이 경우 병원은 아직 입원 중이기 때문에 총 치료 비용을 계산하지 않았다.

현재 주 예산은 여전히 ​​코비드-19 치료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또한 건강 보험은 배경 치료에 대한 병원 비용(환자가 건강 보험이 있는 경우)을 부담하고 가족이 다른 비용을 스스로 부담이다. 이 정책은 Covid-19가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베트남에서 적용되었다.

의사들은 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많은 첨단 기술과 값비싼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심각한 코로나 사례를 치료하는 비용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ECMO 개입(인공 심폐 시스템, 체외막 산소화라고도 함)이 필요한 경우 치료 과정에 평균 400-500백만 VND, 수십억 동이 소요된다. 기계 환기의 평균 비용은 VND 100-200백만이며, 이는 환자가 투석을 받아야 하는 경우 증가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지속적인 투석 여부, 투석 지속 시간에 따라 다름). 이 밖에도 코로나19에서 완치돼 장기간 요양에 의존하는 고령자는 말할 것도 없고, 필요한 경우 투석과 의약품 등 비용도 많이 든다.

위의 남성 환자와 마찬가지로 기계 환기 비용만 약 2억 달러에 달할 뿐만 아니라 많은 기저 질환, 특히 심장 및 폐 질환, 장기 예후, 추정 총 비용이 최대 10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

현재까지 코로나19 환자의 치료 비용은 23억VND로 가장 높다 . 이것은 작년 호치민시에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어 175군 병원에서 ECMO 개입 및 활성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임산부이다.  의사들은 가장 현대적인 치료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환자 를 죽음에서되살리려고 노력했다 .

8월 30일 오후 중앙열대질환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 꾸옥빈
코로나19 환자들이 8월 30일 오후 중앙열대질환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 꾸옥빈

현재 상황에서 보건부는 전염병이 통제되고 있다고 평가했지만 돌연변이가 계속 나타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Covid-19는 노인, 어린이,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매우 위험합니다. 장기간 치료로 가족에게 부담을 준다.

환자의 35%는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불충분한 용량의 백신을 투여받았기 때문에 중병에 걸려 사망했다. 다른 사람들은 전체 용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기저 질환이나 면역 억제로 인해 여전히 악화될 수 있다.

의사들은 ‘백신+2K’ 메시지에 따라 예방접종 일정, 코로나19 백신 접종(기본·보충·반복)을 준수하고 마스크 착용, 소독… “.

보건부는 또한 지역에 사람들, 특히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을 위한 예방접종을 검토하고, 의사소통을 조직하고, 배포할 것을 제안했다.

Vnexpress.vn 2022.08.31

02839201610